의대 교수들 "학생들 피해, 정부에 단호하게 책임 묻겠다"

'빅5' 포함 16개 이상 의대 비대위, 오늘 저녁 온라인 회의

정부가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며 교수들의 진료유지 명령 검토 뜻을 밝힌 12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 내 전공의 전용공간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며 교수들의 진료유지 명령 검토 뜻을 밝힌 12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 내 전공의 전용공간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집단 사직한 전공의들에 대해 면허 정지를 예고한 가운데 전국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국 40개 의대 중 교수협의회가 있는 33개 의대가 참여 중인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전공의와 학생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현 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대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교수의 자발적 사직은 더욱 많아질 것이고 이는 향후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대 교육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 사태의 해결을 위해 정부는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전의교협은 또 “정부는 학생의 휴학 및 유급을 촉발해 의대 교육 체계마저 붕괴시키고 있다”며 “전공의와 학생이 중대한 피해를 입고 교육 현장이 붕괴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면 교수로서의 사명은 더 이상 없다”고 덧붙였다.

교수들의 '전원 사직서 제출' 결의는 확산되고 있다.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처분 여부에 따라 교수들의 집단행동도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전날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총회를 열고 정부가 적극적인 방안을 도출하지 않는다면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자발적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앞서 울산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도 지난 7일 회의를 열고 전공의에 대한 정부의 행정조치에 반발해 전 교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사직서는 서울아산병원·강릉아산병원·울산대병원 교수진이 자발적으로 제출한다. 다만 구체적인 방안과 일정은 추후 공지하기로 했다.

연세대 의대 교수협은 전날 오전 투표로 안석균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뽑았다. 비대위는 전공의 대상 행정처분이 현실화했을 때 집단행동 여부를 논의할 방침이다. 성균관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이날 오후 6시 온라인 회의로 현 사태를 논의한다.

'빅5' 병원과 연계된 의과대학을 포함해 16개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이 이날 저녁 온라인에서 만나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가 연합해 별도 조직을 결성할 가능성도 있다.

방재승 서울대 의대 비대위원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오늘 저녁에 저희가 줌 회의를 통해 서울 14개 비대위가 다 의견을 모아서 사직을 같이 결의하실 분은 결의하고, 반대하실 분은 빠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여러 경로와 채널로 (교수들과) 대화하고 있다. 대화 계획도 잡혀있는데 진행되는 대로 설명하겠다"면서도 "정부는 2000명 증원에 확고한 생각을 갖고 있다. 늦추기 어려운 과제"라고 했다.

뉴스버스
포털 '다음'에선 기본값으로 뉴스버스 기사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정권 비판 뉴스를 통제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뉴스버스 기사를 보시려면 회원가입과 즐겨찾기를 해주세요.
저작권자 © 뉴스버스(Newsvers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